또엑스라이프
워렌 버핏의 주식투자 콘서트 본문
워렌 버핏이 직접 쓴 책은 아니고 대학에서 강연했던 것을 녹음하여 글로 옮긴 책이다.
나는 머릿속으로 생각한 것을 글로 쓰면서 내 것으로 만듭니다. 새 아이디어를 적어보거나 다른 사람들에게 설명하다가 말이 안 된다는 걸 발견할 때도 있어요. 여러분은 원하는 직장에 가야 하는 이유와 투자하고 싶은 이유를 설명할 수 있어야 해요. 만약 종이 위에서 연필이 움직이지 않는다면 좀 더 생각이 필요하다는 뜻이에요.
여러분은 지금도, 앞으로도 항상 행복하게 살아야 해요. "난 이 일이 그다지 좋지는 않지만, 3년 안에 다른 것을 하기 위해서 참는다"라고 생각하지 마세요. 지금 여러분에게 맞는 일을 찾으세요.
"투자가 성공할지 실패할지는 우리의 분석이
얼마나 정확한가에 따라 좌우될 것이다.
즉 우리는 언제 투자해야 하느냐가 아니라
무엇에 투자해야 하느냐에 집중해야 한다."
주식을 사는 이유에 대해 답하라
"나는 X 가격으로 GM 주식 100주를 산다"그리고 "왜냐하면"이라는 이유를 적으라. 버핏 曰 주식을 사기 전에 왜 그 주식을 사려고 하는지 이유를 꼭 써봐야 합니다. 나는 그에 대한 대답을 쓰지 못하면 절대로 그 주식을 사지 않습니다. 결과적으로 내가 틀렸을 수도 있지만, 나는 최소한 사야 하는 이유는 알고 사려는 것입니다.
같은 분야에서 왜 한 사람은 성공하고, 다른 사람은 실패했는지 연구해보세요.
"당신이 정말로 사랑하는 일을 하라. 아침이면 저절로 눈이 떠질 것이다."
"당신보다 뛰어난 사람과 사귀는 것이 좋다.
당신보다 현명하게 행동하며,
당신을 올바르게 인도하는 친구를 골라라."
주식투자자들은 자신이 기업의 소유주라고 생각하고 행동해야 합니다. 주식을 투자하기 전에는 확인해봐야 할 다음의 세 가지 사항이 있습니다.
첫째, 그 회사의 CEO는 괜찮은 사람인가?
둘째, CEO가 도를 넘는 행동을 하지 않았나?
셋째, 기업 인수나 엠파이어스테이트 빌딩 같은 외형 불리기에만 치중하고, 주가수익비율(PER)에는 관심을 갖고 있지 않은가?
금융계에서 어떤 사고방식을 가져야 하는지에 대해 조언해주는 로버트 루빈의 책을 한 번 읽어보세요.
Q. 하루 일과가 정확히 어떻게 되세요?
A. 나는 지나치다 싶을 정도로 많은 시간을 무언가를 읽는 데 사용합니다. 하루에 적어도 6시간은 뭔가를 읽는 데 투자하죠. 아마 더 오랜 시간을 뭔가를 읽는 데 사용할 거예요. 한두 시간은 전화하는데 쓰죠. 그리고 생각합니다. 나의 하루 일과는 대략 이래요.
내가 산 주식이나 시장이 단기적으로 어떨지에 대해서는 전혀 신경 쓰지 않아요. 우리는 회사의 부분이라는 관점으로 주식을 바라보려고 해요. 내가 보기에 주식에 투자할 때 중요한 건 이거예요. 주식을 주식시세기호가 올라갔다 내려갔다 하는 정도로만 생각하면 안 돼요. 여러분이 소유한 회사라고 생각해보세요. 드라이클리닝 가게나 식료품 가게를 매입할 때와 같은 기준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이 가게가 내일이나 다음주에 뭘 팔 것인지에 대해서가 아니라, 오랫동안 이 가게가 잘 될지에 대해 생각해봐야 합니다. 이것이 우리가 하는 방식입니다.
"명성을 쌓는 데는 20년이라는 세월이 걸리지만,
명성을 무너뜨리는 데는 5분도 걸리지 않는다.
그것을 명심한다면 행동이 달라질 것이다."
"나는 내 돈이 사회에서 온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나는 내가 가진 모든 것을 사회에 돌려줄 것이다."
Q. 경영 관련 출판물은 어떤 걸 보세요?
A. 나는 경영 관련 출판물이라면 모든 종류를 봅니다. 그 중에서 보통 산업 관련 출판물을 많이 보죠. 아침에 배달된 것은 아무거나 집어 읽어요. 매일 배달되는 <아메리칸 뱅커>를 읽고, 당연히 <월스트리트저널>도 읽어요. <에디터 앤드 퍼블리셔>를 읽고 <브로드캐스팅>, <프로퍼티 캐주얼티 리뷰>, <제프리 메이어의 베버리지 다이제스트>도 읽어요. 모든 걸 다 본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나는 내가 아는 범위 내에서 고른 100가지 주식을 갖고 있기 때문에, 연차 보고서도 모두 읽어야 하죠. 사업 설명서와 위임장 권유 신고서도 읽고요. 하지만 중개인의 보고서는 읽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거기에 있는 말을 그대로 믿는 것은 위험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Q. 제일 중요한 출판물은 어떤 것이라고 보십니까?
A. <월스트리트저널>은 꼭 읽어야 합니다. 나는 하루에 45분을 투자하여 이 신문을 읽죠. 종종 밤 11시에 일어나서 이 신문을 읽기도 합니다. 나는 하루에 6시간 이상을 이 신문뿐만 아니라 뭔가를 읽는 데 할애합니다.
워렌 버핏이 직접 밝힌 현명한 투자의 조건
규칙 1. 절대 돈을 잃지 마라.
Rule No. 1 : Never lose money.
규칙 2. 규칙 1을 절대 잊지 마라.
Rule No. 2 : Never forget Rule No. 1.
원칙에 시효가 있다면 그것은 원칙이 아니다.
If Principles can become dated, they're not principles.
가격은 당신이 내는 것이다.
Price is what you pay.
가치는 당신이 얻는 것이다.
Value is what you get.
주식을 사지 말고, 비즈니스를 사라.
Buy businesses, not stocks.
당신이 로켓 과학자가 될 필요는 없다. 투자는 아이큐 160인 사람이 아이큐 130인 사람을 이기는 게임이 아니다. 필요한 것은 합리성이다.
You don't need to be a rocket scientist. Investing is not a game where the guy with the 160 IQ beats the guy with a 130 IQ. Rationality is essential.
사업이 잘 되고 있다면 주가는 결국 따라가게 마련이다.
If the business does well, the stock eventually follows.
위험은 당신이 무엇을 하는지 모르는 데 있다.
Risk comes from not knowing what you are doing.
당신이 감당할 수 있는 범위를 벗어나지 마라.
Stay within your circle of competence.
남들이 탐욕을 부릴 때 두려워하고, 남들이 공포를 느낄 때 욕심을 내라.
Be fearful when others are greedy.
Be greedy when others are fearful.
주식을 사는 이유 중 가장 바보 같은 것은 주가가 올라가고 있기 때문에 산다는 것이다.
The dumbest reason in the world to buy a stock is because it's going up.
마치 자기계발서 한 권을 읽은 느낌이다. 하지만 뭔가 더 여운이 남고 자극이 된다. 워렌 버핏의 삶에서 배울 것이 많다.
버핏의 평전도 한 번 읽어봐야 겠다. 삶에 있어 철학이 확고하고 삶을 즐긴다면 내가 정의하는 성공에 언젠가는 도달할 것이다.
'독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버드 재무제표 수업 (0) | 2020.03.27 |
---|---|
회계 천재가 된 홍대리1 (0) | 2020.03.26 |
무한도전 한국사 - 설민석 (0) | 2020.03.24 |
부자언니 부자특강-유수진 (0) | 2020.03.23 |
읽어보시집-최대호 (0) | 2020.03.22 |